부모교육 | |
|
부모교육 2급과정 프로그램
■ 교육의 취지
1) 부모 탐색과 관계성 회복, 공감형성 및 부모의 위치에서 바른 양육관과 부모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 기준을 찾아낸다.
2) 가정과 공동체, 사회 안에서 창조적인 대화를 이끌어 내어 바른 인성을 넓혀
나가게 한다.
3) 서로를 이해하고 수용하므로 원만한 관계성을 유지하므로 건강한 가정, 건강한
사회로 만들어 나간다.
■ 교육 일정 : 주 1회, 총 18회기, 2시간씩 36시간 소요
■ 교육 장소 : 세미나실
■ 교육생 인원 : 20명(오전, 오후)
■ 교육 프로그램
1단계 : 부모살이 탐색(나, 어떻게 살고 있다, 어떻게 살고 있는가)
회기 | 교재 제목 | 교재 내 소주제 |
1 | 태내기 발달과 부모역할 | 발달 특징 |
영향을 주는 요인 | ||
부모역할과 부모의 궁금증, 사례공유 | ||
2 | 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 | 발달 특징 |
영향을 주는 요인 | ||
부모역할과 부모의 궁금증, 사례공유 | ||
3 | 유아기 발달과 부모역할 | 발달 특징 |
영향을 주는 요인 | ||
부모역할과 부모의 궁금증, 사례공유 | ||
4 | 아동기 발달과 부모역할 | 발달 특징 |
영향을 주는 요인 | ||
부모역할과 부모의 궁금증, 사례공유 | ||
5 | 청소년기의 발달과 부모역할 |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
청소년기의 부모역할 | ||
사례) 청소년기의 부모의 궁금증 | ||
6 | 부모 되기 | 전 생애 발달 |
지금, 나의 성인기 | ||
성인기 숙제 진도표 | ||
7 |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란? |
내 마음 건강 검진 진단 | ||
부모역할과 토론 발표 |
2단계 : 부모성과 친밀한 관계
회기 | 교재 제목 | 교재 내 소주제 |
8 | 어긋난 행동 관찰 1 | 나 이렇게도 해봤다, 행동 보여주기 |
숨은 마음 찾기와 행동수정 이론과 토론발표 | ||
9 | 어긋난 행동 관찰 2 | 나 이렇게도 해봤다, 행동 보여주기 |
숨은 마음 찾기와 행동수정 이론과 토론발표 | ||
10 | 친밀한 관계성 회복 | 내 관계 돌아보기, 관계성 회복 |
관계 맺기 바로알기 | ||
11 | 느낌 아는 부모와 가족
| 나의 느낌과 욕구 알아가기 |
느낌과 욕구를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 | ||
느낌과 욕구 찾기 연습 | ||
12 | 감정이해와 감정조절
| 감정조절능력 영상 시청 |
감정 일기 쓰기 | ||
부모역할과 토론발표 |
3단계 : 양육관과 부모 역할
회기 | 교재 제목 | 교재 내 소주제 |
13 | 부모교육 이론 |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이론 |
부모역할과 토론발표 | ||
14 | 자존감 | 자존감이란 |
영상시청 | ||
부모역할과 토론발표 | ||
15 | 부모 네비게이션 | 내가 부모가 되었다 |
양육관과 양육태도 | ||
부모역할과 토론발표 | ||
16 | 부모, 가치, 가르치기
| 부모역할이란 |
가르치기의 바탕, 좋은 관계 | ||
허용 통제의 기준 | ||
가치관 이해, 공유하기 | ||
17 | 부모, 사랑하기
| 내가 경험한 사랑 |
사랑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
18 | 역할 밸런스 | 성인기의 생산성 |
나의 기대역할 탐색 | ||
역할 밸런스 토론 발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