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 네트워크] 평생학습 인적 자원 네트워크
관리자
2012-02-02
조회 4537

평생학습 인적자원 네트워크는 지역인적자원의 적극적인 교류와 인적자원의 발굴ㆍ육성을 통해 평생학습의 활성화를 꾀하는 사업입니다.
2011년 사업은 인적자원 네트워크 공고화를 통한 평생학습 사업 효율성 제고와 기관 실무자 중심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현장성 및 사업성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평생학습 인적네트워크는 전북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와 지역인적 네트워크 두가지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전북평 생학습도시 네트워크는 7개 전북평생학습도시 순회 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실천사항까지 도출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면, 지역인적자원 네트워크는 4차에 걸친 회의와 간담회를 통해 지역인적자원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졌습니다.

전북 8개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 강화 위해 뭉쳤다! 평생학습도시 실무담당자 순회 회의 개최
전북지역 8개 평생학습도시 관계자들이 평생학습을 통한 정보교류와 평생학습도시 역량강화를 위해 뭉쳤습니다. 올해 4월부터 전주시를 시작으로 군산시, 김제시에 이어 매달 학습도시를 순회하며 개최하는 이번 회의는 평생학습을 매개로 하는 지역 간 유기적 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학습요구에 부응하는 바람직한 지역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2011년도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 강화’란 주제로 총 7차에 걸쳐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1차 회의는 전주시에서 2011. 4. 8 전주시평생학습센터에서 열렸습니다. “평생학습정책지원 및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권인탁(전북대 교수)교수님의 특강과 이어 전북지역평생학습추진방향 및 네트워크 강화와 공동추진사업(전국축제) 연계 방안 모색에 대해 토론하였습니다.
2차 회의는 군산시에서 2011. 5 . 26~27(1박 2일) 이틀에 걸쳐 군산리버힐 호텔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도청, 시 도교육청과 전북평생교육정보센터 관계자도 함께 참여해 “광역수준의 평생학습발전 모형과 추진방향”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3차 회의는 김제시에서 2011. 06. 10 김제시 여성회관에서 7개 도시 실무자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이번 회의 안건은 전국평생학습축제 도시별 참가 계획에 대한 논의가 구체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익산시립모현도서관에서는 제4차 전북지역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실무담당자 순회회의가 7월 6일에 열렸다. 이번 회의에서는 평생학습도시 하반기 추진사업 공유 및신규학습도시 소개,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 홍보·체험관 공동참가에 따른 추진 경과보고, 익산시 평생학습관련 기관 탐방(익산시립모현도서관) 등으로 진행되었다.
5차 회의는 지난 8월 3일 남원시 평생학습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회의 때는 전국평생학습축제에 참가내용에 대한 최종점검을 하였습니다. 도시별 구체적인 업무분장과 홍보체험관 운영에 따른 준비사항, 홍보물 제작에 따른 자료 준비등 축제 참가에 미진하지 않도록 최종적으로 점검하는 자리였습니다.
6차 회의는 진안군청에서 2011. 11.11에 진행되었습니다. 주요내용은 2011년 전북지역 평생학습도시 추진성과 및 2012년 계획을 공유하였습니다.
2011년 마지막 순회 회의 7차는 정읍에서 2011. 12. 6 정읍시 평생학습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정읍에서 개최는 마지막 순회 회의는 2011년도를 평가하고 2012년도 도시네트워크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그동안 순회 회의를 거쳐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도출하여 내년 사업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순회 회의는 도시 간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시작이며, 이 자리에 모인 8개 학습도시가 지속적이고 더불어 성장하는 지역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전북 지역은 8개 도시(진안군, 전주시, 익산시, 김제시, 남원, 정읍시, 군산시, 완주군)가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받았으며 2011년 전국평생학습축제에서 전북지역 공동 홍보·체험관을 운영하여 학습도시부문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지역 인적자원 네트워크 교류 활성화
지역인적자원 네트워크는 4차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1차는 평생학습과 문화의집 기관 담당자간 인적자원 네트워크 간담회로 2011. 4. 13(수) 전주시 문화의집협회 (삼천, 우아, 인후, 진북, 효자문화의집) 관계자들과 “평생학습 기관간 사업·인적 네트워크 강화”라는 주제로 진행하였습니다. 각 기관별 주요사업 공유 및 분야별 사업공유와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우수 사례 및 연계방안 모색에 대해 토론하였습니다.
2차는 평생학습과 청소년문화의집 기관 담당자간 인적자원 네트워크 간담회로 2011. 5. 11(수) 전주시 청소년문화의집(덕진동, 완산, 전주, 효자청소년문화의집, 솔내청소년수련관,전주시청소년자유센터) 관계자 16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주로 논의된 내용은 평생학습과 청소년 기관의 네트워크 활성화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3차는 평생학습과 청소년문화의집 기관 담당자간 인적자원 네트워크 간담회2011. 6. 22(수) 전주시 노인복지기관(금암,꽃밭정이, 덕진, 서원, 안골, 양지노인복지관) 관계자들과 “노인과 평생학습”이라는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렸습니다.
마지막 회의는 평생학습 인적자원 네트워크를 위한 제6회 전주평생학습한마당 평가간담회로 2011. 11. 4(금)평생학습한마당 참여기관 담당자 82명 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주로 논의된 내용은 “제6회 전주평생학습한마당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한마당을 평가하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토론하였습니다.
